핵심요약. Red, white wine El coto de rioja (레드 화이트 와인 엘 꼬또 데 리오하) 역사,종류,테이스팅 이야기.
엘 꼬또 데 리오하
엘 꼬또 와이너리는 1970년 스페인의 산업은행 뱅크 유니온의 투자와 와인 업계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리오하 지역에 설립되었다. 1990년부터 1997년까지 회사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었고 스페인 와이너리 그룹중 최초로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기도 하였다. 이들은 시작 단계부터 수익의 많은 부분을 회사의 설비, 포도밭 및 오크 배럴 매입에 적극 투자하여 규모가 금세 두 배를 넘어섰고 최첨단 기술의 도입으로 와인의 양적 성장은 물론 질적향상도 이루어냈다. 단순히 알맞은 포도밭을 선택하여 떼루아에만 의존하지 않고 현대적 포도 재배학과 전통적인 리오하 양조방식의 결합 엘 꼬또 와이너리의 남다른 노하우로 빈티지에 따른 품질을 매년 향상시키고 있다. 엘 꼬또의 와인은 모두 오크 배럴 숙성을 거치며 모든 오크 배럴ㄹ은 최상의 품질을 고집한다. 2016년 IWSC에서 ' 올 해의 스페인 와인 생산자 ' 로 선정 되었고 2019 디캔더 와인 어워드에서 베스트 인 쇼 메달을 수상하기도 했다. 숫사슴은 포도원 위치가 과거 귀족 소유의 사냥터 지역이었던 것에서 유래하여 스페인 내에서 ' 국민 와인 ' 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 꼬또 레알 리제르바
당도:●○○○○
산도:●●●○○
바디감:●●●●○
프렌치 및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2년숙성 병입 숙성 2년 이상으로 풍부하고 집약된 과실풍미와 실키하면서도 탄닌과 밀도 있게 잡아주는 밸런스가 오랜 여운을 주는 제품이다.
포도 품종: 템프라니요
2. 꼬또 데 이마스 그랑 리제르바
당도:●○○○○
산도:●●○○○
바디감: ●●●●○
최고로 수확이 잘된 템프라니요를 선별하여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2년 숙성 병입 숙성 3~5년으로 풍미가 깊으며 검붉은 과실향을 기본으로 토양, 담뱃잎, 구운 햄 등의 부케가 살아 움직이듯이 느껴지는 것이 인상적이다. 장기간 숙성된 풀 바디 와인이 해를 거듭하며 변화하는 동안 줄 수 있는 성숙한 질감이 입 안 전체 여운을 준다.
포도 품종: 템프라니요
3. 꼬또 데 이마스 리제르바
당도:●○○○○
산도:●●○○○
바디감:●●●○○
체리와 같은 붉은 과실향이 피어오르다가 머스크, 과일 케이크, 다크 초콜릿, 자두 잼 등의 향긋한 향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포도 품종: 템프라니요
4. 엘 꼬또 크리안싸
당도:●○○○○
산도:●●○○○
바디감: ●●○○○
오크 숙성에서 오는 은은한 바닐라향과 복잡 미묘한 과실향이 인상적이며 적당한 산미와 가벼운 바디감으로 마시기 편한 제품이다.
포도 품종: 템프라니요
5. 엘 꼬또 세미돌체
당도:●●●●○
산도:●●●●○
바디감:●●●●○
프레쉬 하면서도 바닐라 향 복잡한 과실향이 산미와 함께 가볍게 마시기 좋은 제품이다.
포도 품종: 샤도네이
6. 엘 꼬또 블랑코
당도:●○○○○
산도:●●●○○
바디감:●●○○○
프레쉬하며 레몬과 같은 시트러스가 입 안을 상큼하게 지속시키며 멜론, 복숭아향이 동시에 느껴지는 제품이다.
포도 품종: 소비뇽 블랑, 마카베우, 베르델료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댓글